본문 바로가기
세계의 이야기들/안드로이드 어플 강좌

안드로이드 setcpu로 배터리를 아끼자!

by IanBuffett 2011. 3. 23.
반응형
 




















시작 전 손가락 한 번만 꾸~욱 눌러 주세용~

오늘은 setcpu로 배터리를 아끼는 법을 설명해드리고 합니다.


2011/03/06 - [& 세계의 이야기들/안드로이드 어플 강좌] - 안드로이드 어플의 데이터 사용량을 통해 배터리를 아껴 보자!
2011/03/06 - [& 세계의 이야기들/안드로이드 어플 강좌] - 안드로이드 어플의 CPU 점유율을 실시간 확인해 보자!
2011/02/02 - [& 세계의 이야기들/안드로이드 Tip 강좌] - 안드로이드 구글 및 기타 다른 동기화 배터리가 많이 단다? 진실 혹은 거짓! 동기화에 대해 알아 보자!
2011/02/03 - [& 세계의 이야기들/안드로이드 Tip 강좌] - 안드로이드 폰 배터리 대기전력 소모 사용량 시간당 1% 도전하기! 

지금까지 배터리 아끼는 방법은 정상적인 방법(루팅X)으로 배터리를 아끼는 법을 설명해 드렸고 오늘은 루팅으로 통해 cpu전력을 낮추어 배터리를 아끼는 법입니다.

당연 루팅을 해야만 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각 기기의 루팅 법을 다르기 떄문에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.

옵젯 유저 루팅은 밑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. 

2011/03/13 - [& 세계의 이야기들/안드로이드 Tip 강좌] - 옵티머스z 옵젯 프로요 슈퍼7클릭 루팅 가이드 





SetCPU







맨 처음 어플을 실행 하면 기기의 CPU를 맞추어야 하는 옵션이 밑에 보입니다. 
보통은 두 번째 Autodetect Speeds Recommended를 하시면 되짐만 간간 fail이 되거나 재부팅 후 CPU를 못 찾는 경우가 있어서 가급적 Show other frequency sets를 누르 셔서 직접 CPU를 선택해 주세요.  







보시면 많은 종류의 CPU옵션 및 스마트폰 기기가 나오고 해당 스마트 폰이나 옆에 CPU가 같은 것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.
저는 Snapdragon을 사용 하기 떄문에 Snapdragon을 선택 하였습니다. 

 




선택 후에 메인으로 넘어 갑니다. 보통 CPU를 기본적으로 MAX/MIN 가 모두 최대치로 설정 되어 있고 스케일링도 역시 performance로 선택되어 있습니다.
이 것을 이제 취향에 맞추어 설정 하시면 되는데 저는

Max: 768
Min: 245
Scaling: conservative


로 선택 하였습니다. 게임을 안 해서 그런지 768 상태로도 1기가와 별다른 속도 차이를 못 느끼겠더군요.

Scaling option: Conservative: 사용량에 따라 CPU 할당 (Ondemand에 비해 세부적으로 CPU 할당이 됩니다. 추천)
 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Ondemand: 사용량에 따라 CPU 할당 (Conservative에 비해 CPU 높낮이 폭이 큽니다. 200에서 갑자기 700 가지도 하고 1기가로 가기도 하고)
 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Savepower: 최대 절약 (어지간 해서는 CPU가 최저 상태로 올라가지 안 더군요. 대신 좀 대체적으로 폰이 느려집니다, 대신 배터리 절약은 최대이죠)
 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Performance: 최대 성능



Set on Boot: 부팅 시 자동 실행

 





Profile에서는 각 상황에 따라 CPU 속도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.
Add profile하시면은 Charing/Full, screen off, 온도, 배터리 용량에 따라 최대/최소 cpu 클럭을 설정 할 수 있어 배터리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.

 


Advanced: 오버 클럭 (각 모델 별 다르기 떄문에 검색을 해 보셔야 합니다)


Setcpu를 통해 기존 대기 전력 사용량이 1% -> 0.7~8%로 낮아 졌고 기존 배터리 아끼는 팁에서는 폰을 사용 할 때 전력 소모를 아끼지를 못 하였지만 setcpu를 통해 사용 중에도 대략 10~20% 정도의 배터리 소모 향상이 되었습니다.

CPU 클럭이 사용을 안 하더리도 높은 값에 고정이 되어 있음 그 만큼 voltage를 소모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크지만 setcpu를 통해 cpu클럭을 상황에 따라 낮추고 높이고 하면은 그 만큼 CPU를 안 쓸 떄는 CPU클럭을 낮추어 배터리 소모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.






로그인 필요 없는 추천!
만족 하셨다면 View 클릭!
만족 못 하셨어요 힘내라고 view 클릭!
부탁드려용~

 

 

반응형

댓글